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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Unity Study

게임 인트로화면 만들기

by GREEN나무 2023. 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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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LxYyzhAVnFg 

 

◆ 필요한 Scene 만들기

 

Project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 Create > Scene

 

빌드세팅 창에 넣기

 

추가하려는 Scene에 들어가서 File> Build Setting > Ass Open Scene

Intro -> Menu -> 다른 Scene들 순서로 넣어야 Intro 화면이 가장 먼저 뜹니다.

◆ 빌드 후의 게임 이미지 설정

프로젝트세팅창에 들어가기

     Edit > Project Setting  

     File> Build Setting > Project Setting 

 

Default Icon에 이미지 넣기

참고로 Default Cursor은 마우스 커서 이미지를 대체합니다.

 

◆  게임 로딩화면에 유니티 로고랑 같이 보이는 이미지 설정

배경 이미지

   Project Setting  >  Player > Splash Imabe > Background Image

   

◆  로딩화면 만들기

검은 배경화면

 Hierarchy에서 우클릭 > UI > Panel

Panel의 Image 

   Source Image(배경)은 None

   Color 은 불투명한 검은색

중앙의 이미지

UI > Image

Image 컴포넌트의 Source Image에 이미지 넣기

Assets폴더에 넣었는 데 이미지가 들어가지 않으면 이미지 누르고 Inspector 창에서 Texture Type를 Sprite로 바꾸세요

 

하단의 슬라이더

  UI > Slider

하이라키창에서 슬라이더 펼치고

Slider > Background > Image > Color

채워지기 전 색 선택

Slider > Fill Area > Fill > Image > Color

채워질 색 선택

슬라이더 채워지는색 확인하는 방법

IntroSlider.cs 만들기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public class IntroSlider : MonoBehaviour
{
    private float loadingTime;
    public Slider loadingBar;
    public float delayTime;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loadingBar.value = 0;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if (loadingBar.value >= 1)
        // 스크롤바 이동 끝나면(0~1까지 있음)
        {
            SceneManager.LoadScene("Menu"); // 씬 이름
            //SceneManager.LoadScene(1); // 빌드세팅의넘버
        }
        else
        {
            loadingTime += Time.deltaTime;
            loadingBar.value = loadingTime / delayTime;
            // delaytime만큼 로딩하기
        }
    }

}

마우스 우클릭 > Creat Empty

IntroSlider.cs를 추가하고 Loading Bar에 하이라키창의 Slider를 가져오고

Delay Time에 로딩에 걸리는 시간(초)을 적으세요

Loding... 은 UI텍스트로 적었습니다.

 

 

시작 메뉴

검은 바탕은 위에서 만든 방법과 동일합니다.

        Hierarchy에서 우클릭 > UI > Panel   

        Panel의 Image 

          Source Image(배경)은 None

           Color 은 불투명한 검은색

 

MENU는 UI 텍스트

나머지는 버튼으로 만듧니다.

 

버튼을 제어하는 코드를 만들고 하이라키에 빈 객체를 만들어 넣어줍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public class TutorialButtonmanage : MonoBehaviour
{

    public void OnGoMenuButtonClick()
    {
        SceneManager.LoadScene("Menu"); // "Menw" 씬으로 이동
    }
    public void OnGoTutorialButtonClick()
    {
        SceneManager.LoadScene("Tutorial"); // "Tutorial" 씬으로 이동
    }
    public void OnStartGameButtonClick()
    {
        SceneManager.LoadScene("PlayGame"); // "PlayGame" 씬으로 이동
    }

    public void Quit()
    {
#if UNITY_EDITOR
        UnityEditor.EditorApplication.isPlaying = false;
#else
        Application.Quit();
#endif
    }

}

버튼의 On Click에 +를 누르고 버튼을 제어히는 코드가 들어있는객체를 넣고 버튼에 해당하는 함수를 선택합니다.

 

- 코드설명

씬 이동 시 필요한 코드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튜토리얼 씬으로 이동하기
    public void OnGoTutorialButtonClick()
    {
        SceneManager.LoadScene("Tutorial"); 
    }

 

게임 씬으로 이동하기
    public void OnStartGameButtonClick()
    {
        SceneManager.LoadScene("PlayGame"); 
    }

 

게임 종료
    public void Quit()
    {
#if UNITY_EDITOR
        UnityEditor.EditorApplication.isPlaying = false;
#else
        Application.Quit();
#endif
    }

게임을 재생하고 버튼을 누르면 해당 씬으로 이동합니다.

 

 

◆ 튜토리얼

튜토리얼 첫화면

검은 바탕은 UI 페널을, 나머지는 이미지와 버튼을 이용해 만듧니다.

움직이기, 돌아가기만 버튼으로 만들어 주세요

 

튜토리얼 첫화면을 비활성화 하고 새로운 페널을 만드세요

 

2번째 페널은 투명하게 만들고 버튼 2개를 만듧니다.

 

하이라키창에 빈 객체를 만들어 위에서 만든 버튼을 제어하는 코드를 넣어주세요

버튼의 On Clik에 ButtonManage를 넣고 해당하는 함수를 선택하세요

돌아가기  :  

튜토리얼보기 버튼은 초기의 UI패널을 활성화 시키고 방금 만든 움직이기(Play) UI페널을 비활성화 시킬 겁니다.

On Click에 페널을 넣고 GameObject >SetActive(bool)을 선택하세요

체크박스를 비워두면 해당 객체를 비활성화, 체크하면 활성화 시킵니다.

 

Play 페널을 인스펙터 창 맨 위의 체크박스를 해제하여 비활성화 시키세요.

튜토리얼 첫화면이 들어있는 페널을 활성화 시키고 버튼의 On Click을 수정하겠습니다.

움직이기  : 위에 튜토리얼 버튼과 비슷하지만 체크는 반대로 해주세요.

튜토리얼 첫페널은 비활성화(체크박스 비우기)

움직이는(Play) 페널은 활성화(체크하기)

돌아가기  :  메뉴씬으로 돌아가는 함수를 선택하세요

 

Intro 화면으로 돌아가서 재생하면 위의 영상처럼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