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h.floor 같은 것은 메서드(method)라고 부릅니다.
메서드는 객체에 속한 함수를 의미합니다.
JavaScript에서 Math 객체는 여러 유용한 메서드를 포함한 객체이고, floor는 그 객체에 포함된 메서드입니다.
자주 쓰는 Math 메소드
※ 반올림은 사사오입
Math.floor(): 소수점을 내림합니다.
Math.ceil(): 소수점을 올림합니다.
Math.round():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합니다.
Math.random(): 0 이상 1 미만의 랜덤 값을 반환합니다.
// ()를 비워야 합니다.
console.log(Math.random()); // 0.345672 (예시 결과, 매번 다르게 나옴)
Math.random() + Math.floor() : 난수를 특정 범위내 랜덤 숫자 생성
법위안의 난수 생성 : https://hianna.tistory.com/454
function getRandomInt(min, max) { return Math.floor(Math.random() * (max - min + 1)) + min; }
console.log(getRandomInt(1, 100)); // 1~100 랜덤 정수
Math.max(...values) / Math.min(...values) : 최댓값/최솟값 배열에서 구하기 (Spread 연산자와 함께 사용.)
const arr = [1, 2, 3, 4, 5];
console.log(Math.max(...arr)); // 5
console.log(Math.min(...arr)); // 1
Math.pow :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사용해 두 점 사이의 거리 계산.
function distance(x1, y1, x2, y2) {
return Math.sqrt(Math.pow(x2 - x1, 2) + Math.pow(y2 - y1, 2));
}
console.log(distance(0, 0, 3, 4)); // 5
Math.PI: 원주율을 나타냅니다.
1. Math.abs(x)
용도: 입력값의 절댓값을 반환.
- 거리를 계산하거나 음수를 양수로 변환해야 할 때 사용.
console.log(Math.abs(-10)); // 10
console.log(Math.abs(5)); // 5
2. Math.round(x)
용도: 입력값을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
- 소수점 계산 후 정수로 변환할 때.
console.log(Math.round(4.5)); // 5
console.log(Math.round(4.4)); // 4
3. Math.floor(x)
용도: 입력값보다 작거나 같은 최대 정수를 반환(내림).
음수에서는 0보다 더 작은 정수로 내려갑니다.
- 소수점 이하를 제거하거나 특정 범위 계산 시.
console.log(Math.floor(4.9)); // 4
console.log(Math.floor(-4.1)); // -5
4. Math.ceil(x)
용도: 입력값보다 크거나 같은 최소 정수를 반환(올림).
- 반복문, 페이지 계산 등에서 정확한 상한값 설정.
console.log(Math.ceil(4.1)); // 5
console.log(Math.ceil(-4.9)); // -4
5. Math.max(...values) / Math.min(...values)
용도: 여러 숫자 중 가장 큰 값(Math.max) 또는 가장 작은 값(Math.min)을 반환.
- 배열에서 최대값/최소값을 구할 때.
console.log(Math.max(10, 20, 30)); // 30
console.log(Math.min(10, 20, 30)); // 10
6. Math.random()
용도: 0 이상 1 미만의 난수를 반환.
- 난수 생성, 게임 로직, 임의 값 할당 시.
console.log(Math.random()); // 0.123456 (랜덤 값)
console.log(Math.floor(Math.random() * 10)); // 0~9 범위 정수
7. Math.sqrt(x)
용도: 입력값의 제곱근을 반환.
- 거리 계산, 수학적 작업 시.
console.log(Math.sqrt(16)); // 4
console.log(Math.sqrt(2)); // 1.414
8. Math.pow(base, exponent)
용도: base의 exponent 제곱 값을 반환.
- 거듭제곱 계산 시.
console.log(Math.pow(2, 3)); // 8
console.log(Math.pow(5, 2)); // 25
9. Math.trunc(x)
용도: 소수점을 버리고 정수 부분만 반환.
- 소수점 제거가 필요할 때.
console.log(Math.trunc(4.9)); // 4
console.log(Math.trunc(-4.9)); // -4
10. Math.sign(x)
용도: 입력값의 부호를 반환.
- 1: 양수, -1: 음수, 0: 0.
- 값의 방향성(양수/음수)을 판별할 때.
console.log(Math.sign(10)); // 1
console.log(Math.sign(-10)); // -1
console.log(Math.sign(0)); // 0
Math :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Math
'내일배움 정리 > JS 문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살표함수(작성중) (0) | 2024.12.03 |
---|---|
형변환, 숫자의 진법변환 (0) | 2024.12.03 |
배열 (0) | 2024.12.03 |
연산 기호 - 같다, 같지 않다 (==, ===, !=, !== (0) | 2024.12.03 |
input 받기 (0) | 2024.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