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SQL 문제를 해결하며 서브쿼리와 WITH 절에 대해 배웠습니다. 또한, JavaScript 관련 최신 아티클을 읽으며 기술 동향을 파악했고,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의 역사와 서버 구조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Node.js로 만든 웹서버를 어떤 게임에 적용해야 좋은지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SQL 학습 초반에는 'AS'를 써서 별칭을 지정하는 것이 다소 헷갈렸지만, 이해한 뒤에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JavaScript 최신 트렌드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지만,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을 탐구하려는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멀티플레이어 게임 서버 구조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면서 과거 경험과 연결되어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은 게임 회사의 서버 기술 스택을 파악하는 데 있어 구직 공고가 유용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멀티플레이어 서버 구조에서는 데디케이티드 서버 방식이 여전히 비용 절감 측면에서 매력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SQL 개념을 더 심화하여 다양한 데이터 처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연습할 계획입니다. JavaScript 최신 도구를 계속 공부하면서 멀티플레이어 서버의 비용 구조와 구현 방식을 깊이 이해하고, 서버 아키텍처 설계 능력을 키울 생각입니다.
이번 학습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서브쿼리와 WITH 절을 활용하여 복잡한 데이터 셋에서 가상 테이블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법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고 다른 사람의 코드 예시를 보면서 배우게 되었습니다. 가상 테이블의 활용이 SQL에서 유연성을 높여준다는 것을 깨달으며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었고, 복잡한 쿼리를 짜는 데 있어서도 더 수월해졌습니다.
다음 주에는 더 많은 퀘스트를 풀어 응용 능력을 키우고, 최신 트렌드와 동향을 꾸준히 체크하며 학습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TIL,W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script 톺아보기 (0) | 2024.10.22 |
---|---|
SQL 가독성을 높이는 다섯 가지 사소한 습관, 걷기 SQL 8~마지 (2) | 2024.10.21 |
2020년과 이후 JavaScript의 동향, 걷기반 SQL 6,7 (0) | 2024.10.18 |
Javascript를 학습해야하는 이유, 걷기반 SQL 1,2 (0) | 2024.10.16 |
게임 서버의 역사, SQL 기초 (1) | 2024.10.15 |